철분의 종류와 빈혈
안녕하세요. 커피좋아1 입니다.
빈혈이나 어지럽거나 임신 중일 때 철분을 많이 찾는데 오늘은 철분에 대해 알아보려고 해요.
딸이 1년에 2번은 기관지염으로 입원을 하면 항상 철분이 부족하다고 빈혈이 있데요 철분을 먹어도 편식과 군것질 때문이겠죠..이번주 화요일부터 빨리 나으면 토요일 까지 또 입원 해있을거 같네요ㅠㅠ안아팠으면 좋겠네요 날이 좋아서 놀러나 갈까 했는데 애기도 남편도 골골 거리네요.

철분제는 철 결핍에 의한 빈혈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약물이며, 철분제에는 제1 철 제제와 제2 철 제제가 있습니다. 제1 철은 제2 철보다 흡수율이 높지만 부작용으로 위장장애와 변비를 일으킬 수 있고 함께 투여할 경우 상호작용을 일으키는 음식과 약물이 있으므로 확인하여 함께 투여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철분제
1. 제1 철 제제
2 가철이라고도 하며, 무기염과 유기착화합물로 구분됩니다. 제1 철(2 가철)은 제2 철(3 가철)보다 흡수율이 높지만 부작용으로 위장 장애와 변비를 일으킬 수 있어요. 심한 빈혈인 경우 무기염 제제가 효과적이며 무기염인 황산제일철은 소장에서 흡수가 빠르고 흡수량도 많으며 부작용 발생률이 높은 편입니다. 유기착화합물은 무기염보다는 적지만, 여전히 부작용이 빈번히 나타나며, 푸마르산제일철, 글루콘산제일철, 아미노초산황산제일철은 복합제에 복합되어 있어요.
2. 제2 철 제제
3 가철이라고도 하며, 유기착화합물, 단백질결합철, 페리친으로 구분됩니다. 제2 철(3 가철)은 제1 철(2 가철)에 비해 위장장애가 적은 장점이 있으나 제1 철(2 가철)보다는 흡수가 잘 되지 않아요. 유기착화합물과 단백질결합철은 흡수속도가 제1 철(2 가철) 보다 빠르지 않으나 위장장애가 거의 없는 편이며, 유기착화합물인 수크로오스수산화제이철착염과 철덱스트란착염은 주사제로서 의사의 처방에 의해 사용되는 전문의약품이에요. 단백질결합철의 경우 철분의 함량이 적은 편이고 단백질결합철인 철만니톨난단백은 복합제로 사용돼요. 저장철 형태의 천연철분제제인 페리친은 위장관 자극은 적으나 다른 제제에 비해서 흡수율이 낮아요.
3. 빈혈
빈혈이란 혈액에서 적혈구 크기나 수가 비정상적이거나, 산소와 영양소를 운반하는 혈색소(헤모글로빈*)의 양이 감소된 상태를 말해요. 혈액의 세포 성분인 혈구는 골수에 있는 조혈모세포(조혈줄기세포)로부터 각각 형성되며 적혈구는 혈액의 구성 성분으로서, 조직세포에 산소를 공급하고 이산화탄소를 제거하는 기능을 합니다. 빈혈이 생겨도 초기에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러나 빈혈이 지속되면 어지러움, 피로감, 쇠약감, 창백한 피부, 조금만 운동해도 가슴이 뛰고 숨 가쁨, 손톱의 변형 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빈혈의 발생 원인 중 가장 흔한 것은 철분 결핍에 의한 빈혈로서 이를 철 결핍성 빈혈이라고 합니다. 불충분한 식사 등으로 철분의 섭취가 부족하게 되면 철 결핍성 빈혈이 발생되며 또한 소화관 출혈과 월경 과다 등 만성 출혈에 의해서도 유발될 수 있고, 청소년기나 임신기에 철분 필요량이 증가되어 철 결핍성 빈혈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 헤모글로빈(hemoglobin): 혈액 내의 적혈구에서 철을 포함하고 있는 붉은색의 단백질로 산소의 운반을 담당합니다.
*보충제의 철분은 위가 빈 상태, 식사 30분 전, 식사 2시간 후에 복용하는 것이 가장 잘 흡수됩니다.